[ 미숫가루의 효능 ]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이유?

김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3 09:14:57
  • -
  • +
  • 인쇄

미숫가루는 콩과 보리, 찰쌀, 현미, 율무, 깨, 들깨 등의 우리 몸에 좋은 곡물로 만들어져 식사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인데요. 특히.. 미숫가루에는 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몸의 기를 보강해주고 속을 든든하게 만드는데 좋습니다. 오늘은 미숫가루효능과 미숫가루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숫가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미숫가루에 들어 있는 검은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이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이로인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혈액이 맑아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분들도 미숫가루를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은데요. 미숫가루가 피부미용에 좋은 이유는 현미 덕분인데요. 현미가 체내의 노폐물들을 제거 및 배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새로운 피부세포의 생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미숫가루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예전에 연예인이 미숫가루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내용이 보도되면서 많은분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미숫가루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다이어트나 식사대용으로도 좋은데요. 겨울철엔 날씨가 추워져서 다이어트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맛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특히.. 칼로리가 낮은 미숫가루로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미숫가루 칼로리는 100g 당 358kcal 입니다.

뼈 건강

미숫가루를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미숫가루에 들어 있는 검은깨의 효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은깨가 뼈와 근육을 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여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뼈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변비

보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요. 이 섬유질은 소화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하여.. 소화에 문제가 있다거나 변비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B는 몸의 붓기를 완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요. 미숫가루는 변비가 있다거나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섭취하셔도 도움이 된답니다.





설사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미숫가루 효능으로는 설사에 좋다는 것인데요. 미숫가루에 들어 있는 찹쌀이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만들어 설사를 멎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설사완화에는 보리도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사증세가 있을때 미숫가루를 먹으면 좋습니다.





미숫가루 뭉침없이 타는법

포만감을 더욱 극대화 시키는 우유와 함께 미숫가루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우유와 미숫가루를 넣고 믹서기에 돌려줍니다. 컵에 붓고 꿀과 유기농 곡물 시리얼이나 견과류를 넣어 준 다음 얼음을 띄어주면 맛있게 미숫가루 타는 법이 완성됩니다.

또 다른 미숫가루 타는 법으로 우유 200ml를 담아주고 미숫가루 3큰술 듬뿍 넣어줍니다. 다음 꿀 1큰술을 넣어주고 지그재그로 저어주면 뭉치지 않고 탈 수 있다. 믹서기나 쉐이커가 없는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미숫가루 만드는 법

재료: 찰흑미 300g, 현미찹쌀 300g, 찰보리 100g, 서리태100g, 천일염 약간, 물 적당량

1. 현미, 찰보리, 흑미는 씻어서 불려둔다. 서리태는 씻어서 1시간 정도 불리고 10분 정도만 쪄서 준비

2. 보리, 현미, 흑미는 다같이 섞어서 밥을 지어준다.

3. 콩을 제외한 보리, 현미, 흑미 는 찐 다음 바로 연한 소금물에 잠시 담궜다가 건져서 채반에 널어 말린다.

4. 불리고 찌고 말린 곡식은 팬에 아무것도 안 두른 상태에서 탁탁 터지는 소리가 날때까지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볶아서 식혀둔다.

5. 현미찹쌀, 찰흑미, 보리는 뭉친 부분은 손으로 잘 부숴주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약한불에서 볶아준다.

6. 볶은 재료는 모두 완전히 실온상태로 식히고 가정용 분쇄기에 최대한 곱게 갈아준다.

7. 갈아진 미숫가루는 채에 한번 내리고 채에 남은것도 다시 한번 믹서기에 최대한 곱게 갈아 섞으면 완성된다.



미숫가루의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위에서 잠깐 언급을 했듯이.. 100g 기준으로 미숫가루 칼로리는 358kcal 인데요. 미숫가루를 만들때 들어가는 곡물의 종류나 양에 따라서 칼로리가 다를 수 있으며, 특히.. 미숫가루를 타서 먹을 때 우유나 설탕, 꿀 등을 첨가하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만, 칼로리가 좀더 높아질 수 있답니다.

[뉴스퍼블릭=김은영 기자]

[저작권자ⓒ 뉴스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

1
진중권 "내 색깔은 무지개빛, 국민이 고분고분하면 국가는 싸가지가 없어져"
진중권 씨가 자신의 색깔을 분명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자신의 색깔은 무지갯빛'이라고 했다.​그러면서, 그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갯빛은 차별이 없는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의 색깔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보다 더 (색깔이) 선명할 수 있나요?"라고 반문했다.​진 씨는 이어, "국민이 고분고분하면 국가(정부)가 싸가
2
민주당 통합당 지지율 혼전 민주 35.1% 통합 34.6%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지지도 격차가 더욱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 여권은 핵심 지지기반인 30~40대와 여성에서 이반 현상이 이어졌고, 통합당은 불모지인 전라도에서 큰 폭으로 상승해 20%에 육박했다.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3∼7일 전국 성인 2천5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도는 전주보다 3.2%포인트 내린
3
제주항공 조종사 코로나 확진! 최근 김포⇔제주 등 운항, 제주공항에서는 항공기에서 안 내려.... 8월 7일 확진
​최근 김포⇔제주 등 국내선을 운항한 제주항공 조종사가 8월 7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제주도가 8일 밝혔다.제주도는 해당 조종사가 8월 7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을 8일 부천시 보건소로부터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제주도에 따르면 해당 확진자는 7월 28일과 7월 30일 그리고 8월 3일과 8월 5일 등 최근에도 김포와 제주 등 국내선 노선을
4
날씨 '예보'가 아니라 '중계'를 하는 이유
전망은 폭염, 현실은 폭우​올여름 기상청 예보가 번번이 빗나가면서 국민 불신이 커졌다. 기상청은 올여름 '역대급 폭염'을 전망했으나 긴 장마가 이어졌다. 기상청은 장마 강수량 예측에도 실패했다. 폭염 예보가 빗나간 이후 장마를 예보했으나 예보된 강수량보다 실제 강수량이 훨씬 많았던 것으로 나타나 "기상청을 믿는 내가 바보"
5
전세대출 올해 14조 늘어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제한하는 대책을 내놨지만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지난 2월 역대 최대 증가폭을 보인 후 5∼6월 주춤하는 듯했지만 7월 들어 다시 급증했다. 올해 증가폭은 약 14조원에 이른다.​9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7월말 기준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총 9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