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좋은 에센셜 오일 5가지를 소개합니다

김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0 16:09:46
  • -
  • +
  • 인쇄

오늘은 두통에 좋은 에센셜 오일 5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페퍼민트 오일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에센셜 오일은 바로 "페퍼민트 오일"입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하신 분들 사이에서 유명한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에는 통증 완화와 근육 이완의 두 가지 효과를 나타내는 멘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
 


라벤더 오일은 수면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이는 편두통 발작을 유발하는 두 가지 주요 유발 요인입니다.



유럽 신경과학회지(European Neurology)에 실린 2012년의 한 연구에서는 이 오일이 진정 효과, 항균 효과 및 상처 치유 촉진제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주지했습니다.

멘톨의 효과를 나타내는 연구 중 하나로, 필라델피아의 한 공동 연구에서는 6%의 멘톨이 들어간 젤을 국소적으로 바르는 것이 두 시간 후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통증 강도를 "상당히" 줄였다고 밝혔습니다.



페퍼민트 오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페퍼민트 두세 방울을 코코넛 오일 한두 방울과 희석하는 것은 때때로 편두통과 연관된 메스꺼움을 완화해 줍니다. 목 뒤편, 이마 및 어깨에 발라 문질러 보세요.



● 건강 정보 웹사이트 'Hearty Soul'에 따르면, 따뜻한 욕조에 5~15방울 첨가할 수 있으며, 목욕을 하면서 페퍼민트 티를 마실 수 있습니다.



● 관자놀이, 두개골 아래의 목 뒤편, 그리고 발바닥에 희석된 용액을 발라보세요.



※ 민감한 사람들에게 잠재적인 페퍼민트 오일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는 제산제를 복용하거나 담낭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모유 수유 중인 여성, 그리고 모유 생성이 줄어든 사람들에게 수면 방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016년 한 연구에서는, 라벤더를 3개월 동안 사용한 이후 연구에 참가한 피험자들이 편두통의 빈도와 강도가 감소했음을 보고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이 연구 과정에서 129가지 두통 발작 가운데, 92개의 사례가 "라벤더에 전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이는 플라시보 통제 그룹에서의 참가자들과 비교했을 때 그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벤더 오일을 활용하는 방법:



● 아로마테라피의 경우, 따뜻한 그릇에 라벤더 오일 5방울에서 10방울을 첨가해 보세요.



증기를 최대한으로 얻기 위해 수건으로 머리를 덮고, 그릇에 기대어, 두통이 줄어들기 시작할 때까지 깊이 호흡해보세요.



● 귀 뒤 편, 관자놀이 및 목 뒤편에 희석한 라벤더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마사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여러 유형의 두통에 효과가 있지만, 만성 부비동염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을 어떻게 두통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 앞서 언급한 코코넛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 한 티스푼과 유칼립투스 오일을 섞어서, 이를 가슴, 관자놀이 및 이마에 마사지해보세요.



● 라벤더 오일과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에 떨어뜨려 증기를 흡입해 보시고, 몇 방울을 손수건에 떨어뜨려, 필요할 때마다 향을 흡입해보세요.

 

카모마일 오일

 

 

편두통에 대한 또 다른 효과적인 오일인 카모마일 오일은 염증을 줄인다고 한 연구(2014 Medical Hypotheses study)에서 밝혀졌는데, 이 연구에서는 카모마일 오일이 "편두통 통증 완화에 대한 신약"이라고 묘사했습니다.



'Top 10 Home Remedies'에서는 카모마일이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 증상을 완화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곧 편두통 완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 오일 활용 방법:



● 카모마일 오일 몇 방울을 캐리어 오일 한두 방울과 함께 희석하여, 관자놀이와 이마를 마사지해 보세요.



● 카모마일 오일을 몇 방울 따뜻한 오일에 풀어 놓은 이후 그 증기를 흡입하는 것 또한 머리가 요동치는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로즈마리 오일

 

 

저널 푸드 케미스트리(Food Chemistry)에서는 로즈마리가 강력한 항염증 및 통증 완화 성분으로 인해 두통을 치료하는 것으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동일한 효과를 발견했던 2008년의 한 연구를 뒷받침합니다.



이에 대해 'Top 10 Home Remedies'에서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로즈마리는 자극 및 항염증, 그리고 진통제 성분 때문에 두통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로즈마리는 신체에 진정 효과를 나타내며, 스트레스와 불면증, 그리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 유발 요소들을 경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 완화에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



● 차, 물 혹은 수프 한 컵에 오일 1~2방울을 첨가하고 이를 마시기 (먹을 수 있는 등급의 오일이어야 합니다!)



● 로즈마리 두 방울을 페퍼민트 오일 두 방울,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섞어 이마, 관자놀이, 그리고 목 뒤편을 마사지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뉴스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

1
진중권 "내 색깔은 무지개빛, 국민이 고분고분하면 국가는 싸가지가 없어져"
진중권 씨가 자신의 색깔을 분명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자신의 색깔은 무지갯빛'이라고 했다.​그러면서, 그는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갯빛은 차별이 없는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의 색깔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보다 더 (색깔이) 선명할 수 있나요?"라고 반문했다.​진 씨는 이어, "국민이 고분고분하면 국가(정부)가 싸가
2
민주당 통합당 지지율 혼전 민주 35.1% 통합 34.6%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지지도 격차가 더욱 좁혀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 여권은 핵심 지지기반인 30~40대와 여성에서 이반 현상이 이어졌고, 통합당은 불모지인 전라도에서 큰 폭으로 상승해 20%에 육박했다.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3∼7일 전국 성인 2천5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도는 전주보다 3.2%포인트 내린
3
제주항공 조종사 코로나 확진! 최근 김포⇔제주 등 운항, 제주공항에서는 항공기에서 안 내려.... 8월 7일 확진
​최근 김포⇔제주 등 국내선을 운항한 제주항공 조종사가 8월 7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제주도가 8일 밝혔다.제주도는 해당 조종사가 8월 7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을 8일 부천시 보건소로부터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제주도에 따르면 해당 확진자는 7월 28일과 7월 30일 그리고 8월 3일과 8월 5일 등 최근에도 김포와 제주 등 국내선 노선을
4
날씨 '예보'가 아니라 '중계'를 하는 이유
전망은 폭염, 현실은 폭우​올여름 기상청 예보가 번번이 빗나가면서 국민 불신이 커졌다. 기상청은 올여름 '역대급 폭염'을 전망했으나 긴 장마가 이어졌다. 기상청은 장마 강수량 예측에도 실패했다. 폭염 예보가 빗나간 이후 장마를 예보했으나 예보된 강수량보다 실제 강수량이 훨씬 많았던 것으로 나타나 "기상청을 믿는 내가 바보"
5
전세대출 올해 14조 늘어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제한하는 대책을 내놨지만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지난 2월 역대 최대 증가폭을 보인 후 5∼6월 주춤하는 듯했지만 7월 들어 다시 급증했다. 올해 증가폭은 약 14조원에 이른다.​9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7월말 기준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총 9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