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트럼프 정권 인수인계 거부

오윤지 특파원 / 기사승인 : 2020-11-10 21:46:09
  • -
  • +
  • 인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이 패배한 대선 결과에 불복하면서 정권 인수인계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 측 정권 인수팀은 이날 연방총무청(GSA)에 대선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차기 대통령의 인수위가 제대로 활동하도록 GSA가 대선 결과를 공식화하고 필요 자금 630만 달러(약 70억원)를 조기 지급해야 한다. 인수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대선 결과가 뚜렷해지면 GSA는 통상적으로 24시간 안에 당선인이 누구인지 공식화한다"라며 "(이런 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인수팀이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 측의 압박에 GSA는 요지부동이다. GSA는 9일 낸 성명에서 "대선 결과를 아직 공식화하지 않았다"라며 "우리는 2000년 클린턴 행정부가 정한 관련 연방법과 관례를 지키겠다"라고 반박했다. GSA 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에밀리 머피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마르코 루비오 공화당 상원의원은 "GSA가 당선인을 공식화한다고 해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소송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다"라며 인수팀에 자금을 지원하라고 주장했다.

국무부도 대통령 당선인이 가려지면 보통 다른 나라 정상과 통화를 주선하는 데 대선이 끝난 지 한 주가 지났지만 바이든에게 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 바이든 당선인 측은 국무부의 도움없이 자체적으로 다른 나라 정상과 통화를 주선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이 정부 부처와 기관의 고위 관료들에게 바이든의 인수팀에 협조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의 한 고위 관리는 WP에 "(바이든 승리를 보도한) 언론을 무시하고 정부의 공식 발표를 기다리라고 지시받았다"라고 말했다.

CNN방송은 9일 "대통령 당선인의 권리 중 하나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기밀 사항을 현직 대통령과 같은 수준으로 매일 보고받는 것이데 바이든 당선인은 지금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보도했다.

일일 안보브리핑과 관련 미 국가정보국은 9일 "우리는 GSA의 당선 공식화를 규정한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을 따르고 있다"라며 "GSA청장이 (당선인을) 통보할 때까지 인수팀과 접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바이든 인수팀 관계자는 WP에 트럼프 행정부가 인수인계를 끝까지 거부할 때를 대비한 비상 대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당면과제에 정통한 요직을 지낸 전직 고위 관리의 명단을 작성해놨다"라며 "이들이 새롭게 임명될 요직이 속도를 내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

1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포털 네이버와 미국 시장 조인트벤처 설립 추진
포털 네이버가 올해 미국에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K팝스타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합니다.​코리아타임스에서 익명의 내부자라고 소식을알렸는데 "구체적인 설립 날짜와 함께 회사 이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안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네이버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이에
2
쿠팡 주식 상장 눈앞에.. 나스닥 3월 상장 예정 그리고 관련주는?
블룸버그는 쿠팡의 IPO가 올해 2분기에 진행될 수 있다고 전망하며 기업가치가 300억 달러(약 32조6천700억 원) 이상으로 평가될 수 있다고 전했다.이런 가운데 11일에는 쿠팡이 최근 주간사인 골드만삭스를 통해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에 통과했고 이르면 3월 중 상장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쿠팡은 올해 상장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3
mRNA 코로나 백신은 인간의 DNA를 변경시킨다는
새로운 종류의 DNA 변경 기술인 mRNA 백신 접종은 임상 연구를 통해 빠르게 추적되고 있습니다. 일단 주입되면, 이 나노 기술은 수혜자의 DNA를 변형시켜 사람을 유전자 변형 유기체로 바꾸는 것 입니다. 사람의 DNA는 문자 그대로 기업에서 특허를 받을 수 있는 독특한 세포주가 될 것입니다. 일단 주입되면, 인간 세포주는 생명 공학 회사가 소유한 특허
4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가 남길 우울한 유산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약 일 년이 지났지만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겨울철이 되자 코로나 바이러스는 오히려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다행인 것은 백신이 개발되어 일부 선진국에서는 접종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다음 달쯤이면 접종이 시작될거라는 뉴스가 있다. 그러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집단 면역은 빨라야 11월 정도되어야 형성될거라는 중
5
방역당국 3차 대유행 안정세 확인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 일부 해제 검토 중
정부가 3차 유행이 계속 안정화하면 헬스장, 노래방, 학원 등 현재 집합금지가 내려진 업종에 대해 방역수칙을 지키는 선에서 영업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완화에 대해선 2.5단계 기준인 하루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수 400~500명 미만 여부를 고려해 조정하기로 했습니다.​손영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