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은 누구?? 윤석열 제보 후 박지원 만남과 인연

이다인 기자 / 기사승인 : 2021-09-11 11:42:30
  • -
  • +
  • 인쇄
조성은 민주당 정치입문 뒤 우클릭

김일성, 민족 결속위한 위대한 지도자 발언

박지원과 만남 "특별한 시간"

 

지난해 4.15 총선 직전 검찰이 야당에 여권 인사 등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이 의혹은 지난 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에서 처음 제기됐습니다. 뉴스버스가 의혹을 제보받았다고 밝힌 시점은 7월 21일입니다.



그런데 제보 시점과 보도 시점 사이인 지난달 11일 조성은은 서울 모처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지원 원장과 만났습니다.
이날 조은성은 페이스북에 "늘 특별한 시간, 역사와 대화하는 순간들"이라며 식당 사진도 올렸습니다.

조성은은 여의도 정치권에서 낯선 인물은 아닙니다.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업체를 운영하다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를 돕기 시작한 것이 정치권에 발을 들인 계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성은은 2016년 초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계와 갈등하던 반문(반문재인)계가 탈당해 만든 국민의당에 들어갔습니다.
그해 총선 공천관리위원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까지 지냈습니다. 2017년에는 대선 국면에서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를 대상으로 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사건에도 등장했습니다.

2018년에는 안철수 계를 등지고 나온 박지원 전 의원 등을 따라 민주평화당 창당에 합류했습니다. 여기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탈당한 뒤 지난해 1월 '브랜드뉴파티'창당에 동참했습니다.

당시 '브랜드뉴파티'는 자신들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사태를 거치며 부패한 진보와 뻔뻔한 보수에 환멸과 염증을 느낀 2040 모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 달 뒤에는 범보수 세력 통합 과정에 참여하면서 미래통합당에 입당했고, 총선에서 선대위 부위원장까지 지냈습니다.



조성은 페이스북  발언

1. 페이스북 발언(김일성 찬양, 윤석열 비판, 추미애 옹호)

"개인적으로 김일성 역시 독립운동에 관한 한 민족 결속을 위한 위대한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고 생각한다"



윤석열 전 총장의 정책을 비난하면서 "머저리 내지는 X신 수준에 가깝다" "정책발표나 공약발표 수준들이 너무 차이가 난다" "입만열면 무식한 티가 나는 것은 사실 숨길 수가 없다"



2020년 9월 논란이 된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 관련하여 "추미애 아들 문제가 솔직히 이 난리를 피울 일인가"라고 옹호했습니다.



2. 아버지 조현국 변호사, 동생 유투버 조인아(인아짱)

조은성의 아버지인 조현국 변호사도 정치권과 인연이 있습니다.

조현국 변호사는 2004년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북 구미갑 지역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한 바 있습니다.



여동생 조인아는 구독자 69만명의 먹방 유튜버 인아짱입니다.





1. 박지원 원장 만남


"날짜에 대해 정확한 기억은 없는데 만났을 것"

"조은성과 종종 만나고 전화도 자주하는 사이"

박지원 원장은 '고발사주'의혹 제보와 관련해선 "당연히 전혀 그런 얘기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2. 박지원과 조성은은 인연

2016년 초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계와 갈등하던 박지원은 반문계가 창당한 국민의당에서 조은성은 공천관리위원을 지냈습니다.



같은 해 박지원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땐, 비대위원으로 함께 일했습니다.

조은성은 당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님을 짧은 시간이지만 존경하게 된 것은 정책으로 어떻게든 해결을 하려고 하시는 모습 때문"



이듬해 국민의 내 계파 갈등으로, 박지원이 안철수 대표지지자로부터 계란을 맞자 "분노가 치민다"라고 했습니다. 이후에도 조은성은 박지원 주도로 만들어진 민주평화당에 합류에 부대변인을 맡는 등 오랜 기간 가까이 지내왔습니다.

 

[저작권자ⓒ 뉴스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

1
이다영 남편 조씨, 반박 "1년 동거, 대놓고 외도"
배구 선수 이다영의 남편 조모씨가 이다영과 외도한 사실을 인정하는 내용이라며 한 남성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조씨는 11일 TV조선을 통해 “이다영이 연예인병 같은 게 생겨 ‘난 너 아니어도 돼, 난 누굴 만날 거야’ 같은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했다”고 말했다. 조씨가 이다영의 외도 증거로 공개한 메시지에는 한 남성이 “당연히 알고 있죠. 저희가 지금 사귀는
2
의전원 입학취소된 조민 "의대 졸업하지 않은 의사가 나왔다"
​최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 조국 전 장관의 딸 조민씨의 입학을 취소했는데도 조씨는 한일병원에서 근무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조씨는 지난달까지만 해도 외과 분야에서 '담당의'로 환자들을 돌보고 있었다. 현재는 다른 분야 전공과정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병원 측에 따르면, 조씨 이름이 외과 병동 내 입원실 환자카드에 담당의로
3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뇌물공여 혐의로 불러 조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0월11일 이 사건 핵심인물 중 한 명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뇌물공여 혐의로 불러 조사한다. 수년간 동업자 관계였던 민간사업자 쪽이 각자도생을 택하면서, 검찰 수사 초반부는 유동규(구속)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씨 혐의가 집중적으로 부각되는 모양새였다. 검찰 특수통 출신들로 변호인단을 꾸린 김씨는
4
김부선, 옛사랑 이재명대신 이낙연 투표 오늘부터 이재명 낙선운동 선언 모태행동 대장 김부선!!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과거 교체했었다고 주장하는 배우 김부선씨가 이번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상대 후보였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뽑았다고 밝혔습니​김부선 페이스북에 의하면 "천하의 컴맹인 제가, 생일에 카톡(카카오톡)선물받기도 할 줄 몰라 다 돌려드린 제가 무려 나흘이 걸려 민주당 국민경선 선거인단 가입에 성공했다"
5
이낙연 지지자들 “내일(10월 14일) 경선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이낙연 지지자들이 이재명 후보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이들은 "이낙연 캠프와는 별개로 지지자들이 뜻을 모았다"며 "민주당을 상대로 100명의 권리당원들이 이름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당무위원회 결정과 무관하게 10월 14일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겠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