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증상 치사율은? 코로나 종식 신호일까

김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5 23:48:11
  • -
  • +
  • 인쇄

국내에서 위드코로나가 시작되었는데 오미크론이라는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났습니다.
오미크론의 급속도로 빠른 전파력 때문에 마치 2년 전 코로나 초창기 시절이 문득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모르는 것에 대한 공포감은 더 큰 법이죠.  오늘은 오미크론 증상, 치사율, 치료법과 왜 전문가들이 오미크론을 크리스마스 선물이다, 코로나 종식 신호다라고 주장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모양과 단면도

 

오미크론은 코로나 19 변이바이러스로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처음 보고되었고,처음 보고된지 이틀만에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발표가 남아공에서 되었기때문에 많은분들이 오미크론은 남아공이 첫 출현지라고 알고계시지만,
네덜란드에서 앞서 채취한 코로나 샘플에서 오미크론이 검출되면서 최초 출현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로 델타 변이가 16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한 반면 오미크론은 그 수가 2배에 달합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감염에 최적화된 반면 덜 치명적인 것으로​ 대부분 호흡기질환이 진화하는 방식과 일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뜻은​ 그리스 문자 알파벳 15번째 글자를 따서 WHO에서 붙인 이름입니다.
Ο, ο(그리스어: όμικρον 오미크론[*])은 15번째 그리스 문자이다. -위키백과​

 

오미크론 증상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와는 차이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델타 변이는 폐로 숨쉬기 어려운 호흡 곤란 증상이 대표적인데 반해 오미크론은 두통과 현기증,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하지만 호흡 곤란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전 델타 변이 감염자와 최근 오미크론 감염자는 증상이 많이 다릅니다.

두통과 현기증, 식욕 감퇴, 체력 저하,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델타 변이) 환자의 기침이 폐 안쪽의 깊은 곳에서 나왔습니다.

지금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이 폐 안쪽이 아니라 목에서 나오는 것이어서, 입원할 필요가 없어요.

남아공 의사 모제세 포아네의 일본 NHK 인터뷰 중 젊은 환자들이 심한 피로감을 호소했지만 증상이 가볍고 후각·미각 소실 증상도 없었습니다.

6세 어린이가 체온, 맥박 상승 증상을 보였지만 곧 완화됐습니다.
최근 나이지리아에서 입국 후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은 부부는 현재까지 감기와 비슷한 증상만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폭발적인 확산세와는 달리 오미크론의 증상은 대체로 경미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높은 감염력이 특징인데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달리 오미크론은 통상적인 감기 바이러스에서 발견되는 유전자 코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감기처럼 감염력이 높은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온 상태입니다.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감염력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진화하면서  심각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는 특성은상실합니다.​
우리와 현재 공존하고 있는 감기 바이러스처럼 말이죠.
이 때문에 오미크론 연구진들은 오미크론이 다른 변이보다 전염성이 높고 독성이 낮은 특징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WHO(세계보건기구)도 오미크론이 전염성은 매우 높지만 공포에 질릴 필요는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감염자에게는 일반적인 코로나19 확진자와 다른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항체 치료제도 증상이 심각하거나 고령인 오미크론 관련 환자에게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징들 때문에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우세종으로 발전한다면 코로나바이러스도 감기 정도의 질환이 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경우, 대규모 감염을 통해 자연적으로 집단 면역을 형성하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감기처럼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의 질병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입니다.
아직까지는 델타 바이러스가 우세종이지만 오미크론이 델타를 밀어내고 우세종으로 자리잡는다면​ 코로나 종식이 머지않았다는 주장을 뒷받침 해줄 수 있겠죠.
물론, 오미크론이 크리스마스 선물이니 코로나 종식의 신호탄이니 하는 주장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직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발견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주장들을 뒷받침할 데이터가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 세계 450여명의 과학자들이 오미크론에 대해 긴급하게 연구하고 있으며 곧 오미크론의 핵심 특징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뉴스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